울진군(군수 손병복)은 지난 352025년도 국가투자예산 확보를 위한 전략보고회를 개최하고 내년도 국비 확보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이번 보고회는 손병복 군수 주재로, 국정과제와 군정 방향을 연계한 신규·공모사업 등을 발굴하고, 주요 현안 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하여 59개 사업의 국비 1,485억원 확보를 위한 전략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진행됐다.

주요 신규사업은 하이브리드 청정수소 생산기지 구축 원전 전력 연계 저온수전해 청정 수소 생산 및 운영 실증기술 개발 울진군 수소 도시 조성사업 죽변지구 자연재해 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농어촌 취약지역 개조 등 23개 사업이며, 내년도 건의액은 282억원이다.

또한, 울진해양치유센터건립, 유기농산업복합서비스 지원단지조성, 동해안 내셔널트레일 조성, 국립산지생태원조성, 울진읍 중심지활성화사업, 온정~원남간 국지도 건설, 노후 하수관로 정비 등 36개 계속사업에 대해서도 연차적으로 국비를 확보해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국가투자예산사업이 공모사업으로 전환되는 추세에 따라 생활 SOC사업, 어촌신활력증진사업 등 공모사업 선정을 위한 사전 준비체계를 강화하는 등 전략적인 국비 확보 활동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손병복 울진군수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요 현안 사업의 순조로운 추진을 위해 국비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사전이행절차 및 해당조건 등을 철저히 준비하고, 경북도 및 중앙부처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북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