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럽고 비열한 도덕관념에서 벗어나야!

 

최동석 박사 인사조직연구소
최동석 박사 인사조직연구소

 

[=최동석 박사, 인사조직연구소,제공] 내가 일선에서 경영실무를 마친 것은 이미 13년 전이다. 당시 임직원들의 도덕성과 직무수행 능력 사이에는 어떤 상관관계도 없다는 사실을 끊임없이 가르쳤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 말의 의미를 이해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동의하지 않았다. 세상은 그 때나 지금이나 거의 바뀌지 않았다. 특히 국회는 그대로다.

 

국회의 인사청문회를 보면서 뼈저리게 느꼈다. 인사청문회에 나선 국회의원들이 조선시대의 사고수준에서 조금도 벗어나지 못했으니까 말이다. 왜 후보자의 도덕성을 검증하는가, 직무수행능력을 검증해야지. 도덕성이란 사생활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국회의원들 중에는 인사청문회장에서 천연덕스럽게 공직후보자의 도덕성을 검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렇게 멍청한 인간들이 국회의원을 하고 있으니 참으로 한심스럽다.

 

최동석 박사 강의후 좌담회
최동석 박사 강의후 좌담회

우리는 성직자를 선발하는 게 아니다. 그 직무를 수행할 능력과 자질이 있는지를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그 검증방법을 전혀 모르고 있으니까 꼬투리를 잡기 위해 그 부인이나 자녀의 도덕성까지 검증하고 있다. 이런 나라가 세상에 어디 있는가? 미친 나라가 아닐 수 없다.

 

사생활을 들춰내어 공격하는 저 더럽고 비열한 도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