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2022년 신성장 동력으로 미래먹거리 확보에 총력

업무보고회 통해 5대 목표와 10대 역점시책 확정

 

영덕군은 지난 1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진행된 ‘2022년도 주요 업무보고회를 개최해 민선7기 주요정책을 비롯한 141개 주요 추진사업을 집중 점검했다.

이번 보고회에서 영덕군은 지방재정 신속집행 평가 경북도내 군 단위 2, 국토부 건축행정평가 우수기관 선정, 행안부 정보공개 종합평가 최우수등급 달성, 영덕시장 화재피해 정상화, 온라인 영덕대게축제 경북도 대표 축제 선정 등의 지난 성공사례를 분석해 이를 앞으로의 군정에도 적극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모색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군정목표 실현과 주요사업의 성과창출을 위해 구체적인 추진계획과 내년 국·도비 예산확보를 위한 전략을 수립해 영덕군의 100년 미래먹거리를 확보에 총력을 다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방침은 이희진 영덕군수가 지난달 2일 시정연설을 통해 2022년 군정방향을 문화를 담은 도시, 미래를 여는 영덕으로 제시하고, 코로나19·인구위기·기후변화 등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시대를 대비해 지속가능한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다고 포부를 밝힌 것에서도 엿볼 수 있다.

이에 영덕군은 이번 업무보고회에서 5대 목표와 10대 역점시책을 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각 분야별 주요업무를 펼쳐 나간다는 계획이다.

5대 목표로는 문화도시, 2천만 관광시대 생기 넘치는 도시환경 살맛나는 농··어촌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 지속가능한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에 선제적 대응으로 선정했다.

또한, 이를 실현할 10대 역점시책으론 에너지산업 융·복합 단지 영덕시장 재건축 생활SOC 복합화 사업 도시재생뉴딜사업 근대 역사문화공간 재생 활성화 사업 국립 해양생물 종복원센터 건립 과감하고 전략적인 투자 유치 축산 블루시티 조성사업 미래 교통망 확충 주민 체감형 재난·재해 예방사업 추진으로, 영덕군은 해당 역점시책에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이번 업무보고회에선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평가 5년 연속 최우수(SA)등급을 수상한 공약사항에 대한 추진현황을 최종 점검해 미완료 사업에 대한 대처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민선 7기 군민과의 약속을 모두 이행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이희진 영덕군수는 코로나19가 우리 모두의 삶을 예측하기 어려운 궁지 속으로 몰아넣고 있지만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과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이 위기는 극복될 수 있다며 직원들을 독려했다.

이어 이 군수는 정부정책 기조에 맞춰 우리군 특성을 고려한 정책 발굴과 주민들의 적극적인 사업 참여를 이끌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군민들의 생계를 안정화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북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