썩어빠진 영덕군, 영덕버스 하수인 노릇...
썩어빠진 영덕군, 영덕버스 하수인 노릇...
  • 경북지역신문
  • 승인 2019.03.07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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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덕버스, 영해터미널 임대료 문제로 영해터미널 폐쇄...사고위험과 불편은 주민들의 몫


영덕버스, 과장·왜곡된 소문에 영해터미널만 오해 받아..영덕버스 꼼수는?

수 십 억원의 보조금이 나가는데 군민의 안전을 담보로 하는 영덕버스 측에 질책 한번 못하는 무능한 영덕군

썩어빠진 영덕군, 영덕버스 하수인 노릇...

 

최근 영덕버스가 前)경영진의 부실(방만)경영으로 새로운 경영체제로 돌입하게 되었다.

영덕버스는 경영개선 차원에서 기존의 대표 및 관리직들에 대한 인원감축이 이루어졌으며, 영해터미널 또한 경영개선의 이유로 피해자로 전락했는데 문제의 발단을 영해터미널 측에서 과도하게 임대료를 인상해달라고 요구하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당사에서 3차례에 걸쳐 취재한 결과 영해터미널 측 입장은 ‘임대료 얘기를 먼저 꺼낸 사실도 임대료를 올려달라는 얘기를 한 적도 없으며, 오히려 영덕버스 측에서 경영개선을 위해 임대료를 낮춰달라는 요구를 하였다’고 밝혔다. 그런데 이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영해터미널에서 과도하게 임대료를 인상해 줄 것을 요구하여 계약이 파기 되었다’며 과장되고 왜곡된 소문을 퍼뜨리며, 마치 영해터미널 측에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

현재 영덕버스는 영덕, 영해지역에 임대를 통해 차고지를 사용하고 있는데 영덕은 박차비, 주차장사용료, 사무실 임대료 등으로 매월 수백만으로 지출하면서 영해터미널은 박차비, 주차장사용료, 사무실 임대료 등 기타경비(전기, 상하수도, 냉·난방비)를 포함해 월 100만원에 임대계약을 하고 있는 것은 분명 영덕과 영해를 차별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 할 수밖에 없다.

같은 영덕군 관내지만 영덕과 영해의 대우가 다르고 예전부터 물가상승률 대비 임대료를 인상해줄 것을 영덕버스 측에 요구하였지만, 재정 악화로 인해 상황이 좋아지면 인상해주겠다’는 말뿐 수년간 동결상태로 임대계약을 맺어왔다. 또한, 임대료 문제로 주민들에게 불편을 끼치지 않기 위해 부족하지만, 현행 임대료를 유지하며 터미널을 운영해왔다는 것이 영해 터미널 입장이다.

사소한 문제가 주민들에게 불편을 주면서까지 크게 붉어진데 대해서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영덕군 관내지역에 퍼진 왜곡된 허위 소문은 영해터미널 측에서 임대료(100만원)와 박차비(대당 4,000원 × 10대 = 40,000원 × 30일 = 120만원)를 별도로 달라는 요구를 하였다는 것이다.

이는 사실 확인결과 전혀 사실과 다름을 확인하였다. 오히려 영덕버스 측에서 사무실 2개중 1개를 사용하지 않을테니 임대료를 낮춰달라는 요구가 사건의 발단으로 시작되었으며. 이에 영해터미널 측은 우리는 박차비를 받지 않는다. 그러니 사무실 2개를 쓰던 1개를 쓰던 낮춰줄 수는 없는 입장을 얘기한 것이 서로간의 감정 대립으로 변질되어 영덕버스 측에서 영해터미널에서 임대료를 과도하게 올려 달라하여 계약이 파기되었다고 주장하며, 왜곡된 소문을 퍼뜨린 결과로 확인되었다.

둘째. 공무원들의 상황조치와 태도에 있어 영덕버스 측의 과장된 허위성 말만 듣고, 영해터미널의 비양심적 행동을 규탄하며 오히려 영해터미널에 잘못이 있다는 것으로 몰아가고 있다.

또, 보고서 역시 영덕버스 측의 일방적이고 과장된 말만 듣고 작성한 보고서를 담당과장에게 보고하였다.

담당과장 또한 현장확인을 하지 않고 보고서 내용만으로 상황을 판단하여 영덕버스 차고 부지를 알아보고, 간이 승강장을 설치해주는 등 영덕군은 지나친 행정적 지원을 통해 문제의 본질은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문제를 더욱 키우고 있어 공무원들의 안일한 태도와 처세술에 피해를 입은 북부 4개면 면민들은 공분을 싸고 있다.

셋째. 경영개선을 위해 노력한다던 영덕버스 사장은 임대료 몇십만원 때문에 마을 주민들을 볼모로 안전도 확보되지 않은 사지로 몰아넣어 문제발단을 자초해놓고 이에 대한 조치와 해결은커녕 서울에 거주하며 일주일에 한번 정도 영덕에 내려온다고 한다.

과연 경영진이 경영개선에 대한 의지와 노력이 있다면 영덕의 실정과 정서를 제대로 파악하고 발 빠르게 문제해결을 위한 행보를 이어가야 함에도 영덕버스 사장은 주민이 겪는 안전사고와 불편이야 어찌됐던 태연하게 상황을 지켜만보고 있다. 또한, 영덕군 행정은 영덕버스 하수인 노릇에 여념이 없으며, 해당과공무원들과 영덕버스 간 유착관계 있지 않냐?는 의심이 증폭되는 가운데 “주민을 볼모로 한 영덕버스 측의 꼼수에 해당공무원들이 놀아나고 있다.”고 주민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넷째. 무성한 허위·과장된 소문으로 억울한 영해터미널 측은 해당공무원에게 사건진위여부를 두고 3자 대면을 요구하였으나, 시간이 지나도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사건의 발단과 왜곡된 소문을 퍼뜨린 영덕버스, 공무원들의 편향적인 태도에 영해터미널은 너무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임대료를 올려달라고 한적도 없고, 임대료 얘기를 먼저 꺼내지도 않았는데 사고위험과 불편을 느낀 주민들은 영해터미널 측에 항의를 하고 있고, 공무원들 역시 아예 우리말을 들어주려고도 하지 않는다”며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3자 대면을 요구하였으나, 이마저도 들어주지 않는 담당공무원의 편향된 태도와 공권력을 통해 갑질하려는 공무원의 행동이 썩어가고 있는 영덕군의 현실을 잘 대변해주고 있는 단적인 예로 작용하고 있다.

다섯째. 임대료 몇 십 만원 아끼려고 주민들을 사고위험과 불편을 가중시키고, 영덕군은 영덕버스 측 말만 듣고 불필요한 예산을 사용하며, 양 측간의 감정을 더 벌려놓은 행동이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다.

또, 영덕버스 측에서 임대료 몇 십만원 낮춰서 얼마나 경영개선에 도움이 되는 지에 대한 의구심도 들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영덕버스 사장은 당사에서 취재차 인터뷰를 위해 찾아 갔지만, 서울에 있어 만날 수는 없었다. 하지만, 전화 인터뷰를 통해 입장을 듣고 싶었지만 전화인터뷰를 거절한 상태로 연락을 취할 수 없었다.

위에서 말한 문제점을 토대로 볼 때 오히려 영해터미널 측의 입장에 일관성과 신뢰성에 무게감이 더해지고 있다.

이에 영덕버스 측은 왜곡, 과장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경영개선을 소리치며 문제의 발단을 만들어놓고, 경영진은 얼굴도 안 보이는 지금의 행태에 안전사고의 위험을 무릅쓰고, 영덕군이 앞장서서 부지를 알아보고, 간이 승강장을 마련해주는 이유를 묻고 싶다.

주민A씨는“사건의 본질도 파악하지 못하는 담당공무원은 과연 그 자질이 의심스러우며, 이를 방조하고 있는 담당과장 및 군수는 복지부동한 채, 현장에 답이 있다고 외치지만 말고 실제 현장의 소리를 들어보는 것이 공직자로써의 올바른 태도가 아니겠냐?”며 공무원의 안일한 태도를 지적하였다.

상황이 이러한데도 관할지역인 영해면(면장 백호진)에서도 주민들의 안전과 직결된 부분이 있는 교통 대책에 대한 아무런 대책도 내놓지도 못한 채, 전전긍긍하고 있어 “한심하다”는 지역민들의 목소리가 높다.

영덕군은 영덕버스에게 2018년 16억 6천만원을 지급하였으며, 2019년 15억 5천만원의 보조금이 편성되었다. 이는 국민의 혈세로 지급된 것인데, 지금처럼 군민의 불편은 안중에도 없고 영덕군 행정에 기대어 기업의 이익만 편취하려는 영덕버스 경영진의 마인드가 의심스럽다. 본질을 잘 못 판단하여 사소한 문제가 크게 이르기까지 영덕군에서는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한 책임이 크다.

년 간 수 십 억원의 혈세를 기업에 보조해주며, 군민의 안전을 담보로 기업의 이윤을 추구하려는 영덕버스 경영진에 한마디 질책도 하지 못하고 끌려다니는 인상을 준 영덕군 행정에 대하여 군민들의 시선을 곱지 않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조기에 주민들이 안전사고의 위험과 재 불편을 겪지 않도록 사건의 본질을 다시 파악하고, 영덕버스 측의 보조금 지급에 대해서도 철저한 관리감독과 운영에 길라잡이 역할을 제대로 해주어야 할 것이다.

경북지역신문 특별취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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